residency2018. 6. 13. 18:30

마을미술관 닷라인TV(서울시 마을예술창작소 )

2018 작가 레지던시 프로젝트: 조순덕 작가

 

<마을미술관 닷라인TV>는 랩닷라인(예술기획연구소)과 닷라인TV운영위원회가 함께 운영하는 마을 미술관입니다. "우리동네에도 작은 미술관이 있다“는 운영 타이틀에 맞추어 지역과 호흡하며 건강한 예술생태계가 존재하는 마을을 조성하고자 활동하고 있습니다.


마을미술관 닷라인TV의 레지던시 프로젝트는 작가들이 마을에 함께 살며 그 지역성을 이해하고 다양한 지역자원을 활용하여 작가로서 뿐만 아니라 주민으로서의 권리와 의무를 동반하는 골목입주 프로젝트입니다. 마을에서의 작가 활동을 발굴, 연구, 지원하는 레지던시 프로그램은  마을의 다양한 의제 발굴과 예술활동을 접목시킴으로써 공공 예술의 새로운 측면을 제시하고 우리 일상의 골목과 예술가의 창작활동이 자연스럽게 녹아들어, 건조했던 우리 삶의 잉여지역을 발굴, 조명하고자 합니다. 작가들이 지역민들과의 관계를 맺으면서 서로가 서로의 비빌언덕이 되고, 느슨하지만 따뜻한 네트워크를 통해, 창작활동의 응원과 활력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그 첫번째 레지던시가 '오수 스튜디오(조각)'로 2014년 4월 30일 오픈하였고, 2015년 김현호 작가(동양화/영상)의 스튜디오, 2016년 안지오 스튜디오(인문/놀이)와 시각예술 스튜디오가 오픈하였습니다. 이외에도 단기로 많은 작가(영화,디자인,서양화,일러스트)들이 스튜디오를 거쳐갔고, 현재 닷라인TV 마을미술관을 중심으로 별도의 스튜디오가 우리 골목에 운영되고 있습니다.

 

레지던시 프로젝트는 미술관 내 공간 공유 혹은 별도의 스튜디오 운영 등 다양한 방법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역 작가 혹은 지역 내 작업공간을 원하는 창작자는 장르 상관 없이 레지던시 작가가 될 수 있습니다.(레지던시의 문을 두드려주세요) 내부 운영 규칙과 절차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공간을 공유,운영할 수 있습니다.  


 

 조순덕 작가는 현재 마을미술관 닷라인TV의 공간을 공유해 작품활동을 하고 있는 도예가입니다. 작업활동과 함께 <마을미술관 닷라인TV>의 6년차 커뮤니티 예술창작 프로그램인 '마음을 담은 도자기 만들기'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커뮤니티 예술활동과 프로젝트를 함께 이끌고 있는 닷라인 레지던시 작가로서 뿐만 아니라 <마을미술관 닷라인TV>공간 운영진(운영위원회)으로 함께 활동하고 있으며, 랩 닷라인(예술기획연구소)의 소속 아티스트로 로컬 기반 프로젝트를 함께 수행하고 있습니다. 

감각적인 패턴과 미니멀한 디자인으로 주목받고 있는 도자기 작업을 보고 싶다면, <마을미술관 닷라인TV>로 방문해보세요.(조순덕 작가의 도예작품은 미술관 내 섹션-팩토리 닷라인-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  마을미술관 닷라인TV



 

 

조순덕 작가 소개

 현) 마을미술관 닷라인TV 레지던시 작가(도예), 랩 닷라인(예술기획연구소) 멤버


2003.02. 단국대학교(서울) 조형학부 도예과 졸업

2006.08. 단국대학교(서울) 대학원 도예과 산업도자전공 졸업

 

출강 

동아대학교 공예과 도예전공 3학년

군산대학교 세라믹디자인과 4학년 및 대학원

연세대학교 재활학교 도예수업 

단국대학교 도예과 산업도자 지도교수 작업 조교 

유치원 흙놀이/쿠키클레이/도예

용산중학교 특수학급 공예 강사

공진중학교 특수학급 도예수업 예술강사

구현초등학교 특수학급 도예 강사

에이블아트센터(장애인예술종합공간) 도예

 

2003.01~2004.01 여주 토토공방 도자기 제작 근무

2004.07~2006.07 2006.09.~2011.01 TOSOON(ceramic artist group) 도자기업체 팀장

2011.01~2015.현재 ㅅㄷstudio 도예공방 운영

 

*수상경력

2001. 제2회 사발공모전 입선

2001. 제2회 전통옹기문화축제 전국대학생 물레성형경진대회 입선

2005. 제20회 전국공모 모란현대미술대전 공예부문 입선

2006. 대한민국현대도예공모전 공예부문 입선

2015. 일본 도예의 숲 디자인 공모전_도자기에 의한 동물의 인테리어 전 입선

 

*전시경력

외 단체전 30여회

2014. 한국도자디자인협회전 “BLACK&WHITE-Living Object Soaks Into Life"

(이천 세라믹스 창조센터 2층 제3전시실)

2014. 도자 2인전 “色,스며들다” (서울 계동 흑백사진관 갤러리)

2013. 한국도자디자인협회전 "art product" (C&S갤러리)

2013. 디자인아트페어 (예술의전당 V갤러리)

2012. 한국도자디자인협회 한중일 국제도자디자인전 "컵"(한국공예문화진흥원)

 

 


 

 

 

 

 

 

 

 

 

마을미술관 닷라인TV(서울시마을예술창작소)

 

1. 예술프로젝트와 전시 뿐만 아니라, 주민 주도의 다양한 예술창작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마을 미술관입니다. 

2. 랩 닷라인(예술기획연구소)과 마을미술관 닷라인TV운영위원회(협의체)가 함께 운영합니다.
3. 공유부엌과 공간사용을 위한 <오픈부엌>프로그램, 각종 <마을예술프로젝트>, <작가 레지던시> 등 공공미술 프로젝트를 만들고 진행합니다.

 4. 주민 모두가 창작자와 관객이 되는 커뮤니티 예술 공간을 지향합니다. Since2011

 

 

 

 

 

 

 

랩 닷라인(예술기획연구소)
 

1.미술 전시 기획, 예술교육 컨텐츠 개발 운영, 공공미술 프로젝트 실행, 레지던시 기획 운영 등 미술과 예술 전반의 일을 연구하고 실행하는 예술기획 연구소입니다.

2. 각 프로젝트 마다 최적의 전문인력들로 구성된 TF팀이 구성,운영되고 있습니다.

3. 지역자원을 활용하고 커뮤니티의 관계망 속에서 자리잡는 예술의 생태계에 주목합니다.

4. 공공미술 프로젝트/ 예술창작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미술관 및 갤러리 예술공간, 각종 창작공간을 위한 아트컨설팅과 아트디렉팅/ 레지던시 기획 및 운영/ 생활과 문화와 관련한 각종 연구활동/ 문화예술 리서치/ 문화예술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진행/ 예술 콜라보레이션을 통한 브랜드 마케팅 등 예술과 관련된 각종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Since2007

 

 

 

 

 

 

 

 

 

 

 

 

 

 

 

 

 

 

 

 

 

 

 

 

 

 

 

 

 

 

 

 

 

 

 

 

 

 

 

 

 

 

 

 

 

 

 

 

 

 

 

 

 

 








마을미술관 닷라인TV(서울시 마을예술창작소)

서울 서대문구 홍제동 356-102번지 마을예술창작소 닷라인TV

Tel. 070.4312.9098

http://dotlinetv.com/

open: am. 11시 / close: pm. 7시30분

휴관: 월요일



 

Posted by . dotlinetv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