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서울형혁신교육지구: 경계없는 행복한 학교 서대문
달팽이학교: 일상과 예술이 만나는, 학교 밖 배움터
O 주최/주관: 서대문구청, 달팽이학교 추진단, 서울특별시 서부교육청
O 운영: 마을미술관 닷라인TV
O 달팽이학교 선생님(마을미술관 닷라인TV예술가들과 지역 예술가들):
동양화+미디어아트_이정연,이대호/ 도예, 페인팅_조순덕 / 목공_조태호
미술심리치료_김연지 / 요리_문해주,오수연,서설믜,안상희
돌보는 선생님(조순덕,안상희,문해주,이대호,서설믜,오수연,조태호,김연지)
O 장소: 마을미술관 닷라인TV(서울시 서대문구 홍제동 356-102번지) / 모던우드(목공방)
O 기간: 2019년 7월~12월_총 6개 학교 운영
O 운영학교:
정원여자중학교 7월 8일~12일
인왕중학교: 8월 19일~21일
연희중학교: 9월 30일~10월2일
신연중학교: 10월 14일~10월 16일
동명여자중학교: 12월2일~12월 3일
명지중학교: 12월 16일~12월 18일
O 문의: 마을미술관 닷라인TV 070.4312.9098 / 서대문구 교육지원과
(달팽이학교는 매년 2월~5월 중 서대문구 교육지원과에서 당해년도 달팽이학교 진행 관련, 관내 학교를 대상으로 안내 공지를 합니다. 신청을 원하는 관내 중학교 담당 선생님은 교육지원과를 통해 절차를 진행하여 달팽이학교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O 홈페이지: http:://dotlinetv.com
O 달팽이학교는 우리 마을, 학교 밖 전문 공간에서 그곳을 움직이고 있는 다양한 구성원들(예술가들)과의 교감을 통해 아이들의 새로운 삶의 경험치를 만들어가는 시간이다. 예술과 일상이 만나는 지점을 함께 발견하고 만듦으로써 아이들과 어른들의 새로운 관계를 차곡차곡 쌓아간다. 일상 속 예술과 우리 동네에서의 새로운 관계, 그 어디쯤 아이들의 남다른 눈과 생각이 움트길 기다리는, 느리지만 그래서 아름다운 예술학교입니다.
<프로그램(안)별 목표>
0) 조례 및 오전 간식
1) 도예와 페인팅/목공/움직이는 동양화/미술심리치료 중 선택(학교와의 협의 후 선택)
2) 뒤죽박죽 요리사
☞ 우리 밥상은 우리가 기획한다. 메뉴부터 설거지 까지(함께 짓는 밥상을 통한 정서적 공유)
3) 도예와 페인팅/목공/움직이는 동양화/미술심리치료 중 선택(학교와의 협의 후 선택)
0) 종례 및 귀가
<프로그램 설명>
o 움직이는 동양화
☞ 영상 툴을 활용한 미디어아트, 동양화 재료와 기법을 통한 창작, 기기(빔)와 환경을 활용한 전사 기법, 야외 드로잉 활동으로 낯설게 보기 등 현대미술과 창작의 방식을 경험하며 일상과 사물을 보는 눈을 전환하고 실험하는 시간이다. 자신이 그린 그림을 재료료 영상 미디어를 제작함으로써 매체 융합의 창작활동을 실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