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s

[영 삼성 라이프] 닷라인TV'쓱쓱싹싹 캐리커쳐' 클래스

curatinglab 2014. 5. 16. 14:56

 

 

 

Home > 파란만장 커리어 > 애프터 6

   http://www.youngsamsunglife.com/fr/career/after6_view.do   

 

 

 
쓱쓱 싹싹, 1 대 1로 교감하며 유쾌한 인물 그리기, 캐리커처
누구나 한 번쯤 여행지에서 화가들이 내건 캐리커처를 흥미롭게 바라본 적이 있을 터. 이제는 직접 도전해보자! 캐리커처는 빠른 시간 안에 작가와 대상자 간의 1 대 1 교감을 통해 완성된다. 익살스럽고 재치 넘치는 그림은 그리는 이도, 선물 받는 이도 즐겁게 만든다. 가정의 달을 맞아 소중한 이들에게 캐리커처를 선물하는 건 어떨까. 쉽고 흥미로운 캐리커처 세계 속으로.

 

 

 

 

 

권선희 닷라인TV ‘쓱쓱 싹싹 캐리커처’ 클래스 강사

Q. 캐리커처의 즐거움과 매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A. 10분 안에 스케치해 작품을 완성할 수 있으니 결과물을 보면서 성취감이 높습니다. 그리는 동안에는 대상자와 소통하는 느낌도 들지요. 인물의 성향이나 특징, 제스처 등 다양한 면모를 파악해야 좋은 그림이 나옵니다. 그만큼 대상에 애착을 가지니까 애정이 깃든 그림이 완성됩니다. 또 특별한 선물이 되기도 합니다. 선물을 주는 이나 받는 이나 모두 유쾌하게 즐길 수 있다는 거예요. 캐리커처의 유쾌한 맛에 자연 웃게 되니까요.

Q. 캐리커처 클래스에서는 무엇을 배우게 되나요?
A. 처음에는 얼굴 비례나 다양한 얼굴 특징을 이해하고요. 선 긋기를 연습하면서 자유롭게 펜을 사용하는 방법을 익힙니다. 다음에는 다양한 이목구비의 모습을 세밀하게 연습한 후, 본격적으로 붓펜을 사용해 캐리커처를 그립니다. 더불어 대상의 특징을 세밀하게 관찰하고 파악하는 법도 함께 배우지요.

Q. 캐리커처를 그릴 때 가장 중요한 점은 무엇인가요?
A. 관찰력입니다. 캐리커처는 단순히 이목구비의 특징을 부각해서 그리는 것이 아니라 그 사람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살려서 그려야 해요. 처음에 캐치한 느낌을 잃지 않고 일관되게 따라가다 보면 좋은 그림이 나오게 마련입니다.

Q. 그림을 처음 그리는 수강생들이 어려워하지 않나요?
A. 사실 그림의 정답은 없잖아요. 스스로 못 그린다는 생각을 하고 소극적으로 접근하는 경우가 있어요. 캐리커처는 내 느낌대로 표현하는 게 중요합니다. 평가의 대상이 아니니 자신감을 가지고 과감하게 연습하다 보면 어느새 실력이 점차 늘어날 겁니다.

Q. 캐리커처에 쉽게 접근하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또 초보자를 위한 당부의 말씀 부탁합니다.
A. 대상을 봤을 때 특정 사물을 연상하면 좀 더 수월하게 그릴 수 있습니다. 이를테면, ‘이 인물은 곰이 떠오르네.’ 혹은 ‘고양이가 떠올라.’라며 전체적인 느낌을 살리면 좋습니다. 또 처음에는 예능이나 개그 프로그램 인물처럼 개성이 강하고, 확고한 캐릭터로 연습하는 걸 추천합니다.

 

 

 

 

 

 

# 01. “다 모였나요?” 수강생들이 도착하자, 수업이 시작된다. 다양한 인물 예시로 캐리커처를 설명하는 강사님을 모두 주목!

 

 

 

# 02. 캐리커처를 그릴 때 필요한 도구는 간단하다. 클립보드와 종이, 연필, 붓펜만 있으면 O.K!
# 03. 인물마다 이목구비 모양도 가지각색. 다양한 형태의 눈과 눈썹을 그린 연습의 흔적.

 

 

 

# 04. 붓펜을 사용하기 전에 연필로 밑그림 그리기.

 

 

 

# 05. 화기애애한 과제 검사 시간. 서로 각자의 과제를 펼쳐놓고 이야기한다. 전혀 다른 기법으로 이목구비를 그린 그림들이지만 하나같이 해당 인물 특유의 분위기가 살아 있다.

 

 

 

 
 

사람들은 저마다 다른 이목구비를 지녔기에 가지각색의 형태로 연습하면 좋다. 눈과 눈썹을 미리 연습해보자!

 

 

①다양한 눈썹 모양 그리기
②눈 그리는 순서 익히기
③다양한 눈 모양 그리기

 

 

- 닷라인TV ‘쓱쓱 싹싹 캐리커처’ 클래스
위치 : 서울시 서대문구 홍제1동 356-102
문의 : 070-4312-9098, dotlinetv.com

 

- 갤러리 우 ‘캐리커처 취미 과정’
위치 : 서울시 마포구 서교동 377-7 1층
문의 : 02-322-9354, cafe.naver.com/gallerywoo

* 각 지역 문화센터 및 주민자치센터, 평생학습관 등에서 진행되는 클래스도 있으니 참고할 것.
* 글 | 김주희    * 사진 l 백장미    * 취재 협조 및 자료 제공 l 닷라인TV ‘쓱쓱 싹싹 캐리커처’ 클래스
* 컨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삼성생명보험주식회사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 해당 컨텐츠는 사전 동의없이 상업적 무단복제와 수정, 캡처 후 배포 도용을 절대 금합니다.

 

5